그랑블루 버서스 필드전의 기본

2020. 5. 5. 01:04그랑블루 버서스 기본 공방

* 필드전에 대한 이해를 하기 앞서 먼저 B랭크 정도는 찍는것을 추천한다

필드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대 기본기거리, 상대 기술의 유불리 숙지, 최소한의 대공능력정도는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장풍이랑 원강이 붙으면 원강이 선딜이 짧기때문에 이기게 되고 원강 거리에서는 장풍을 내밀지 못하게 된다

 

1. 장풍 및 원거리 기본기에 관해

- 필드전에서 장풍이란건 크게 두가지의 의미를 가지는 데, 하나는 상대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일종의 원거리 기본기의 개념이다.

 

1) 장풍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방해

 - 서로의 거리가 멀리 있는 상태에서 장풍을 쏘는 것은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이다.

 상대 입장에서 장풍이 날아오게되면 이에 대한 대처로 가드를 하거나 회피를 하거나 점프를 하거나 하는 식으로 움직임이 제한이 된다. 

 

2) 원거리 기본기로서의 장풍

 - 원거리 기본기로서의 장풍은 상대방의 원거리 기본기 밖에서 장풍을 사용하여 상대방이 원거리 기본기를 뻗는것을 제한하는 것이다. 멀리서 상대방이 다가올것을 예상해 강기본기를 눌러두는 상대에게 원거리 기본기 밖에서 장풍을 쓰게되면 내가 공격을 히트 시킬수 있게 된다.(돌진기도 유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2. 필드전의 거리 유지

 - 따라서 나와 상대 중 더 먼 원거리 기본기(주로 원강)이 닿지 않는 거리가 필드전의 기본적인 거리가 된다.

 

퍼시벌의 원강이 닿지 않고 지타의 장풍이 닿는 거리가 되면 퍼시벌은 원강을 쉽게 내밀지 못하기 때문에 여기가 필드전의 기본 거리가 된다
지타가 퍼시벌의 원강 거리에 들어오면 상대방의 공격을 맞거나 일방적으로 가드해야한다 

 

 1) 앞으로 걷기와 뒤로 걷기

 - 서로의 원거리 기본기가 닿지 않는 거리에서 많이 하는 대표적인 행동이 앞으로 걷기와 뒤로 걷기이다.

 앞으로 걷는것은 내 원거리 기본기가 닿지 않는 거리에서 닿는 거리로 이동하기 위한 것이고, 뒤로 걷기는 반대로 상대방의 원거리 기본기가 닿지 않는 거리로 이동하기 위한 것이다.

 

기본거리에서 대쉬 혹은 앞으로 걷기에 성공하면 서로 내밀었을때 지타가 원강을 일방적으로 맞추는 거리가 된다
반대로 뒤로 걸어 상대방의 원강을 헛치게하면 내공격을 맞출수 있게 되고 강장풍이나 돌진기를 맞추면 넘어뜨릴 수 있다
상대방이 거리를 좁혀 원강을 내미는 것을 뒤로 걸어서 거리를 벌려 쳐내는 모습

 

 2) 비켜가기(앞회피), 점프

 - 비켜가기와 점프는 상대의 원거리 강기본기를 피해 단숨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해당 방법은 성공하게 되면 리턴이 크지만 리스크 또한 크기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하지만 한번씩 사용해줘야 대쉬가 열리기 쉽다.

 

상대방이 원강을 내밀만한 거리에서 가끔 점프하면 점프 공격을 성공할 수 있다. 점프를 몇번 시도하면 상대방이 원강을 함부로 내밀지 못한다
대쉬점프도 동일한 개념으로 계속 대쉬를 하다가 원강을 맞을 만한 타이밍에 점프를 하는 것 기본
거리를 좁혀 원강을 깔아두는 상대에게 회피를 성공하게 되면 상대 공격의 윕퍼니시가 가능하다 물론 뒤로 걷거나 백대쉬로 헛치게 만들어도 가능

 

 3) 대쉬

 - 대쉬를 시도하기에 앞서 위의 1),2) 항목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단순히 앞으로 다가오는 상대방에게는 멀리서 원거리 기본기만 휘둘러도 접근하지 못한다. 우선 상대방이 멀리서 기본기를 내밀지 못하게 해야 대쉬를 성공할수 있게되고 

대쉬하여 앉아약을 가드 시킬수 있게되면 잡기/깔기/중단의 심리를 걸수있는 유리한 상황이 된다.

 

점프를 많이하게되면 상대는 대공을 치기위해 기본기 거리 안에 들어와도 기본기를 내밀지 못하게 된다 이때부터 대쉬가 통하기 시작한다

 3. 상대방의 기본기를 가드하거나 내 기본기가 가드되었을때의 대처

 - 원거리 기본기는 가드되면 불리이기 때문에 가드에 성공하게 되면 가드한쪽이 유리한 포지션을 얻게 된다.

 가드시킨측에서 원거리 기본기를 연속해서 내민다면 여기에 돌진기나 장풍으로 끼어들기가 된다.

 물론 가드시킨측도 상대가 맘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기술을 캔슬할 수도 있고 이럴 경우에는 비켜가기나 회피를 이용하면 다시 내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거나 거리를 좁힐수 있다.

 

상대방이 기본기 이후 추가 기술로 캔슬하지 않은경우 내가 이득이 되어 상대방이 다시 기본기를 내밀어도 내가 이기게된다(장풍, 돌진기로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