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16. 22:07ㆍ그랑블루 버서스 기본 공방
방어의 기본
방어의 기본은 공격과 마찬가지로 기본은 상대방이 유리한 상황에서는 반항하지 않고 내가 유리한 상황에서 반항하는 것이다
방어 상황을 몇가지 정리해보고 해당 상황에 따른 기본적인 대처법을 적어보겠다
1. 상대 원거리기본기 가드시
- 상대의 원거리 기본기를 가드하면 일반적인 사람들은 약/중 기술로 캔슬하므로 원거리 기본기 가드후에도 내밀거나 앞으로 가서는 안된다. 상대의 장풍이외의 기술을 가드하면 내가 보통 이득인 상황이 되므로 원거리 기본기 가드후 다음기술까지는 기본적으로 가만히 가드하는게 좋다.
2. 상대의 원거리기본기+장풍 가드시
- 필드에서는 거리가 멀어지므로 상대 기본기가 닿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며 다시 필드 싸움을 하는게 기본이다. 강장풍을 가드하면 멀리 밀려나고 손해가 크지만 상대방이 심리를 걸 정도로 가까이 다가올 수 없으니 가만히 가드하고 상대방을 지켜보면 된다. 상대도 강장풍이 빠지면 원거리 견제에 취약해지므로 이후에 필드싸움이 당분간 좋아진다.
3. 상대의 공격을 맞았을시
- 뭔가 맞으면 가만히 가드하자.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데 맞을일은 없고 보통 맞았을때는 내밀다가 카운터로
맞는 경우가 많으며 카운터로 맞으면 불리 프레임이 커져 보통 상대방이 이득이 된다.
4. 필드 불리인 상황에서 대처법
- 주로 상대의 점프공격을 가드했을때와 필드에서 잡기나 돌진기를 맞아 다운되었을 때 일 것이다.
기본적인 선택지는 약짤 비비기/가드/무적승룡지르기/제자리점프(백점프)등이 있지만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것은 가드와 지르기이다.
가드하기는 주로 상대방이 앉아약등이후 개틀링 공격을 사용하는 것을 노린것이다.
개틀링 공격을 가드하거나 개틀링+대부분의 공격은 가드이후 가드한 쪽이 유리이므로, 가드만 하고 있으면 내가 유리가 된다
지르기는 상대방이 유리한상황에서 가드하지 않으면 방어측이 내가 이기는 옵션이다. 지르기를 많이 쓰게되면 상대방이 유리한 상황에서도 위축되어 공격을 지속하지 못하게되니 한번씩 써주는 편이 좋다. 낮은 랭크일수록 승룡 딜캐를 못하므로 상대방이 승룡 딜캐를 못하면 마구 써주자.
백점프는 필드에서 넘어졌을때 한번씩 쓸만한 방법이다.
상대방이 잡기/중단 심리를 쓸때는 당연히 안전하게 거리를 벌리며 빠져나갈수 있고, 약짤을 정확하게 깔지 못해도 안전하게 빠져나갈수 있게된다. 제자리 점프는 리스크가 크지만 상대가 잡기를 했을때 리턴이 크니 한번씩 써줄만하다
* 상대가 점프공격을 많이 쓴다면 상대 점프를 보고 한번씩 단축커맨드로 강승룡을 써주자 맞추면 내가 이득이 된다.
5. 구석 탈출법
구석 탈출이란건 매우 어려운 심리전이긴하나, 낮은 랭크 유저들은 탈출하는 옵션 자체를 잘 모르고 있다. 하기와 같은 옵션이 있으니 참고 하자
1) 앞점프
- 앞점프도 단순히 대각선으로 레버를 올리고 있으면 안된다. 앞점프도 방법이 있다.
주로 많이쓰는 방법은 상대방의 개틀링을 가드한후 대쉬후 앞점프, 상대의 잡기를 예상한 앞점프
2) 내 공격을 히트시킨다
- 무조건 점프만이 구석 탈출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내공격을 히트시켜도 구석탈출이 가능하다. 주로 비비기와 무적승룡의 상황이다. 상대방이 후딜이 큰기술을 사용했을때 딜캐를 하거나 잡기/뒤잡기를 히트시켜도 구석 탈출이 가능하다.
3) 내 공격을 가드시킨다.
- 단순 원거리 공격을 가드시키는것만으로는 구석 탈출이 불가능하다. 원거리 공격을 가드시키고 강장풍등 이득과 가드백이 큰 기술을 사용하여 밀어낸 다음, 유리한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개틀링+@ 등을 가드시키는 것이다.
저티어들에게 주로 추천하는 방법은 강승룡 지르기와 상대방의 공격을 가만히 가드하다가 내가 유리인 상황에서 달려가서 잡기/달려가서 앞점프이다.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달려가서 앞점프가 아닌 단순 앞점프는 대공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아지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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