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뉴비들을 위한 기본용어 설명

2020. 4. 15. 18:39그랑블루 버서스 기본 용어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뉴비들을 위한 2D 격투게임의 기본

 

- 게임내 있는 완전 기본용어들은 설명하지 않습니다(대쉬/백대쉬/점프/하이점프/가드/잡기등) 

 

1. 선딜/후딜/딜캐(punish)/캔슬

 - 선딜이란 기술이나 기본기가 발동하기전에 발생하는 딜레이를 말한다 

 예를 들어 나의 약공격이랑 상대 중공격이 같이 발동하게되면 약공격이 선딜이 짧기때문에 약공격이 이긴다

 

중가드후 중을 하면 동등이나 중이후 약을 하면 선딜이 짧은 약이 이긴다

 

 - 후딜이란 기술이나 기본기를 발동한후 발생하는 딜레이를 말한다

 가장 알기 쉬운게 무적승룡으로 무적승룡은 후딜이 크기때문에 무적 승룡후 안전하게 내공격을 히트 시킬수 있다

 

 - 딜캐란 딜레이 캐치로 후딜이 큰공격을 가드한후 내공격을 확정적으로 히트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랑블루 버서스에는 punish란 문구가 뜬다

 

후딜이 큰 승룡후 확정적으로 딜캐가 된다 PUNISHI 문구가 뜬다

 

 - 캔슬이란 후딜을 캔슬하고 다른 공격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하기와 같이 지타가 하단후리기를 가드 시키면 후딜이 커서 딜캐가 가능하나, 하단후리기후 장풍을 입력해두면 후딜이 캔슬되어 딜캐당하지 않는다

 

2. 유리/불리

 - 어떻게보면 격투게임의 핵심이라고 볼수 있는 내용이다. 유리 불리를 이해해야 격겜을 게임처럼 할 수 있게 된다

 

 - 유리란 특정 기본기나 기술을 가드시키거나 가드했을때 내가 프레임상 유리한 상황이 되는 것을 말한다. 내가 유리인 상황이 되면 동일한 기본기나 동일한 기술을 사용했을때 내 기술이 먼저 발동되어 내가 이기게 되는 상황이다.

 

- 불리란 반대로 특정기본기나 기술을 가드시키거나 가드했을때 내가 프레임상 불리한 상황이 되는 것을 말하며

 불리인 상황에서 동일한 기본기나 기술을 사용했을때 내가 늦게 발동되어 지게 되는 상황이다.

 

앉아약을 가드시키면 내가 유리인 상황이 되어 서로 약을 내밀어도 내가 이기는 상황이 된다

 

 - 초보자들은 공격을 가드하다가 내가 기본기를 눌렀는데 내가 지고 계속 얻어맞는 상황을 자주 겪어봤을것이다.

 이게 유/불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이다.

 

3. 무적기 

 - 무적기란 내가 불리인상황에서 같이 공격을 하면 내가 일방적으로 이기는 기술을 말한다.

 상대방의 불리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는 대신 후딜이커서 가드 당하면 확정적으로 딜캐를 당하게 된다

상대가 선딜이 짧은 약공격을 내밀어도 무적기를 사용해 유불리에 상관없이 이긴다

 

4. 중단(오버헤드어택)/하단후리기/개틀링

 - 중단 공격은 일반적으로 하단했을때 가드 불가능한 공격을 말하지만 GBVS에서는 중과 강을 같이 누르면 발동되는 

 오버헤드 어택을 말한다. 추후 설명하겠지만 오버헤드 어택을 사용했을때 상대가 잡풀(잡기풀기)를 하면 카운터가 나면서 큰 데미지를 주는 콤보의 시동기가 된다

 

하단가드시 가드 불가

 

 - 하단후리기는 앉아서 특수기를 누르면 나가는 상대가 넘어지는 하단 공격을 말한다.

상대가 넘어지면 내가 이득인 상황이된다

서서 가드시 가드 불가

 

 - 개틀링은 약약약/중중중/강강강을 연속적으로 입력하면 첫번째기본기에서 자동적으로 추가타가되는 개념을 말한다

 아크에서 만든 격겜에서 주로 있는 기능이고, 개틀링 공격을 사용하게되면 상대가 가드했는지 히트했는지 확인이 명확히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콤보를 넣을수도 있고 이득기를 가드시켜서 공격을 지속할수도 있다

지타의 중중중 개틀링 공격